선물

선물은 금융시장에서 발행, 유통되는 파생상품의 일종이다. 여러 파생상품 중 비교적 역사가 가장 오래된 파생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징

구조

다른 파생상품과 유사하게 선물은 계약금액, 기초자산 그리고 만기를 가지고 있다. 선물 매수 또는 매도 계약을 한다는 것은 만기(미래의 특정 시점)에 기초자산을 계약한 금액에 사거나(선물 매수) 팔 수 있음(선물 매도)을 의미한다.

선물 계약은 반드시 거래상대방Counterparty이 존재하며, 선물 계약을 맺는 자신과 거래 상대방은 반드시 반대의 포지션을 가지게 된다.

롤오버

선물 계약의 롤오버Roll over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선물 계약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계약을 청산하고, 그 다음 만기의 계약으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매년 3, 6, 9, 1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KOSPI200 선물이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 했을 때, 내가 3월 만기의 선물을 매수 포지션을 보유한 상태에서 해당 선물 계약을 청산하고 6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선물 매수 계약을 다시 체결하는 것이 선물의 롤오버이다.

보통의 경우라면 근월물의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차근월물의 선물을 계약 하는 것을 의미한다.

롤오버 비용

위와 같 선물을 롤오버 하는 과정에서 선물 자체의 수익이나 비용에 상관없는 롤오버 비용이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근월물의 가격이 100인 선물 매수 포지션을 보유한 상태에서 롤오버를 위해 가격이 120인 차근월물을 같은 계약수를 유지하면서 매수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며, 이와 같은 경우를 롤오버 비용 발생이라고 한다.

반대로 차근월물의 가격이 근월물 보다 더 낮은 상태라면 더 적은 비용으로 롤오버 할 수 있기 때문에 롤오버 수익이 발생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파생상품에 내재된 시간 가치가 있기 때문에 선물을 롤오버 할 때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