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의 민감도

옵션민감도란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여러 요소들이 한 단위 움직일 때 옵션의 가격이 얼마나 변동 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대표적으로 델타, 감마, 쎄타, 베가, 등이 있으며 보통의 경우 그리스 문자로 표시 하기 때문에 영어로는 Greeks 라고 부른다.

종류

종류 표기 의미
델타 Delta \Delta 기초자산에 대한 옵션 가치의 민감도
감마 Gamma \Gamma 델타에 대한 옵션 가치의 민감도
쎄타 Theta \Theta 시간에 대한 옵션 가치의 민감도
베가1 Vega \mathcal {V} 변동성에 대한 옵션 가치의 민감도
Rho \rho 이자율에 대한 옵션 가치의 민감도

델타

델타는 % 단위로 표시된 기초자산 가격 변화에 따른 옵션 가격의 변화율이다. 예를 들어 델타가 0.5인 옵션의 기초자산 가격이 1% 변하면 옵션의 가격은 1% * 0.5 = 0.5% 변하게 된다.

일반적인 콜옵션(플레인 바닐라 콜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과 옵션의 가격이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델타가 양수이며, 일반적인 풋옵션(플레인 바닐라 풋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과 옵션의 가격이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델타가 음수이다.

감마

감마는 기초자산의 변화에 따른 델타의 변화분을 나타낸다. 감마는 콜옵션, 풋옵션과 상관없이 양수이다. 감마가 크다는 것은 기초자산의 변화에 따라 델타가 더 크게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기초자산 변화에 따른 옵션 가치의 변화 속도가 더 큼을 의미한다.

쎄타

(추가 예정)

베가

(추가 예정)

(추가 예정)


  1. 베가는 사실 그리스 문자가 아니다. 굳이 따지자면 모양새가 대문자 \nu 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