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수익비율

주가수익비율[dwiki_meta_name]1 은 어떤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이익Earning per Share, EPS로 나눈 값이다.

PER = \frac{Stock\ Price}{Earning\ per\ Share}

PER 는 시장에 참여하는 개미부추와 같은 부류부터 레전드 투자가들까지도 관심을 가지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지표이다.

그 산식이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이 아닌 특정 산업군이나 주식시장 전체를 대상으로도 산출할 수 있다.

의미

수식에 기반해서 PER 가 나타내는 숫자는 아래와 같이 해석 할 수 있다.

PER < 1

PER 이 1 보다 크거나 같다는 것은 그 기업의 주가가 주당 벌어들이는 돈과 같거나 그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의 대부분의 기업이 이 수준의 PER 를 가지고 있다.

0 < PER < 1

PER 가 0 보다는 크지만 1보다 작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흑자 상태에는 있지만, 실적에 대비해서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PER < 0

PER 의 산식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분자의 주가는 음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PER 가 0 보다 작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당기순손실을 기록 했음을 의미한다.

주의사항


  1. PER 의 풀네임은 보통 Price Earning Ratio 라고 쓰지만 Price-to-earning Ratio 라고 쓰기도 하며, P/E 라고 쓰기도 한다.